2021년 6월 3일, 권준욱 제2부본부장이 코로나19 예방접종 관련 중대한 사항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정례브리핑에서는 예방접종 예약 현황과 백신 공급 상황, 돌파감염 발생 현황, 그리고 해외 주요국의 코로나19 현황 등에 대한 정보를 전달했습니다.
예방접종 예약 현황
예약 현황
현재 60세 이상 어르신들 중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자는 736만여 명에 이르며, 예약률은 77.7%입니다. 70세 이상 74세의 경우 예약률이 80%를 초과하여 80.7%에 달하고 있습니다. 예방접종을 아직 예약하지 않은 60세 이상 어르신들은 의료기관을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로 잔여백신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잔여백신 예약 방식
6월 4일부터는 잔여백신이 발생할 경우, 의료기관이 카카오·네이버 앱을 통해 당일 잔여백신량을 공개하고, 이를 통해 희망자가 당일 예약을 할 수 있도록 운영됩니다. 이는 의료기관과 접종 희망자 간의 효율적인 연계를 위한 조치입니다.
백신 공급 상황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공급
6월 3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85만 3,000회분이 공급되었으며, 6월 4일에는 상반기 마지막 물량인 87만 7,000회분이 공급될 예정입니다. 이로써, 5월 14일부터 6월 첫째 주까지 총 724만 회분이 공급될 계획입니다.
돌파감염 발생 현황
현재까지 백신 접종 후 발생한 돌파감염 사례는 9건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백신 접종 후 2주가 지난 후에 확진된 경우를 말하며, 국내 접종 완료자 103만 9,559명 중에서 발생한 수치입니다. 돌파감염은 어떤 백신을 맞았더라도 발생할 수 있으며, 마스크 착용의 중요성도 강조되었습니다.
해외 주요국 현황
전 세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나,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은 여전히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주요 국가에서의 예방접종률이 높아짐에 따라 확진자 발생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고위험시설 및 연구개발 현황
선제검사 현황
지난 1년 동안 총 1,216만 명에 대한 선제검사를 실시하여 508명의 양성자를 확인했습니다. 6월부터는 서울, 울산 외에도 인천, 경기 등 여러 지역에서 선제검사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공공백신개발지원센터
국립감염병연구소는 생물안전성 3등급 실험실을 인증받아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위해 연구 지원시설을 강화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얀센 백신의 효능 지속기간은?
얀센 백신은 6~7개월 정도의 효능 지속기간이 확인되었으나, 추가 접종 필요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교차접종 연구는 진행되고 있나요?
현재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간의 교차접종 연구가 진행 중이며, 얀센 백신에 대한 교차접종 가능성도 연구될 예정입니다.
잔여백신 접종 관련 지침은 어떻게 되나요?
잔여백신 활용에 대한 지침은 6월 4일부터 변경되어, 카카오·네이버 앱을 통한 신속예약 방식이 도입됩니다.
예방접종 예약 시스템의 문제는?
일부 의료기관에서 얀센 백신 접종 예약이 취소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 향후 개선 방안이 논의될 예정입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합니다. 예방접종을 통해 우리 모두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데 함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전 글: 희귀동전 년도 및 가격표 안내